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초보] 주식 장마감시간 (동시호가, 시간외종가, 시간외단일가)

by 러크연우 2019. 3. 27.

저는 요즘 주식을 배워가고 있는 주식초보로 저처럼 주식의 용어에 대해서 그리고 정말 기본적인 주식 장시작부터 마감까지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저번에는 주식의 매수와 매도, 미수금과 같은 내용을 적었다면 오늘도 정말 기본인 주식 장 시간에 대해 언급하려 합니다.

 

 

 

주식거래시간

 

 

 

 

주식을 살 수 있는 장이 열리는 시간정규시간으로 오전 09시부터 ~ 오후 3 30 까지 입니다.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생각하기로 주식이 회사처럼 6시까지는 하나? 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고 오후 3 30분에 장을 마감합니다.

 

그치만 이 정규 시간 외로도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동시호가, 시간외종가, 시간외단일가의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 주식 시장의 정규 시간 외에도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먼저, 동시호가는 장 시작과 장 마감으로 나누어지는데 매수와 매도의 주문을 미리 받아서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장 시작의 동시호가는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까지 진행을 하고, 장 마감의 동시호가는 마감 10분 전인 오후 320분부터 330분까지 진행합니다.

 

이것은 주문만 받는 것이므로 빠른 체결을 위해서 시장가로 주문을 넣어두면 되고 일찍 넣거나 늦게 넣거나 동시간에 들어온 것으로 간주하는데, 가격 우선의 원칙,시간 우선의 원칙,수량 우선의 원칙,위탁 우선의 원칙에 따라 체결 순서가 결정됩니다. 주문이 체결되지 않았을 때는 정규 장시간이 시작되는 9시부터 다시 주문을 해야 합니다.

 

 

시간외종가는 정규장 마감 이후를 시간외종가라고 하며 장이 시작되기 전 시간외종가와 장이 시작되고 난 후의 장후 시간외종가로 나눠집니다.

 

정전 시간외종가는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오전 7 30분부터 830분까지 거래가 가능하며, 장후 시간외종가는 오후 340분부터 4시까지 20분간 당일 종가로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외단일가는 오후 4시부터 오후6시까지 10분 단위로 총 12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종가 결정 후 상한가 10%, 하한가 10% 이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관련글 ▼]

 

[주식용어] 매수, 매도, 미수금 뜻

[주식용어] 주식 장타, 단타, 스윙

[주식용어] 주식 손절, 홀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