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용어] 주식 미수금이란? (feat. 미수동결지정)

by 러크연우 2021. 3. 18.

 

 

[주식 용어] 주식 미수금이란? (feat. 미수동결지정)

 

 

 

 

 

 

정~~말 오랜만에 쓰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오랜만에 쓰려고 하는 포스팅은 주식 미수금!

 

요즘은 주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서 처음 시작한 분들이 조심해야되는 부분인 미수금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사실 제가 최근에 돈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해서 주식을 매수하는 바람에 미수금을 계속해서 이용했는데요

그러다가 미수금에 대해 알게된 사항이 있어서 적어보자 합니다.

 

 

다들 조심하자!! 하는 마음에서...?

 

 

 

 

일단 주식이 처음이신 분들은 

 

주식은 영업일 기준 3일째 되는 날에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가 주식을 매도했다고 바로 현금인출이 되지 않는다는 건 알고 계시죠..?

 

+1영업일과 +2영업일의 알고있다고 계신다고 가정하에,

 

주식을 살때는 내 계좌에 돈이 있지 않아도 증거금만 납부하고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사고싶은 주식이 5만원인데 내 잔고에 현재 3만 원 밖에 없다고 했을때

현재 잔고에 있는 3만 원인 증거금을 이용해서 주식 매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럴때 발생하는게 미수금입니다.

 

 

 

 

미수금이란?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미수금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인거죠. 결국 나머지를 채워 넣어야할 금액입니다.

 

내 계좌에 돈이 없는데 증거금을 이용해서 주식을 매수했다면

돈을 빌려서 사용한 개념이니까 나머지 금액을 다시 갚아야겠죠? 

그게 미수금입니다.

 

 

 

 

 

그렇다면 이 미수금을 갚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되는가?

 

미수금이 발생하면 증권사에서 해당 주식을 임의로 매도해서 돈을 회수하게 됩니다.

 

이것을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돈을 빌렸으니 돈을 갚지 못하면 주식을 매도해서 돈을 회수하는 거죠 .

 

그렇기 때문에 저는 주식이 매도 되기 전 돈을 넣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매수가 되면 바로 통장에 돈을 입금시키는 방법을 사용했었어요.

 

 

그런데 이 미수금은 매수 체결이 되었으면 그 당일에 채워넣는게 좋은 것 같아요.

 

 

만약에 미수금으로 주식을 샀고 다음날 그 주식을 팔았다고 치면

그 돈을 매꿀 수 있지 않는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주식은 아시다싶이 바로 매도한다고 돈이 들어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만약 당일 미수금을 이용해 매수를 하였다면 당일 매도를 하는게 좋다는거죠.

 

 

왜냐면 제가 최근에 문자를 받았는데요..

 

 

호호..

 

제가 원래는 계좌에 돈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매수가 되면

그날 통장에 돈을 이체시키는 방법을 쓰다가

나중에 그냥 +2일에만 맞춰서 넣으면 되겠지.. 이런생각으로

늦게 이체를 시키기 시작했거든요.

 

사실 까먹을 것도 있었어요 ㅠㅠ 

 

그러다 보니 저런 첫번째 문자와 같은걸 두번 받았고요.

 

그다음 마지막 .. 문자의 내용...

 

 

 

미수동결지정

 

금일부터 30일간 전 증권사 통일된다는 문자를 받았답니다...?

 

 

그래서 문자를 받고 이게 무슨말인가.. 하고 찾아보니

결국 미수금을 바로바로 채워넣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거라고 하더라고요.

 

미수동수동결은 저기 나온 내용과 같이 30일간은 증거금을 이용하여 미수금이 되지 못하게 막는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저는 증거금 이용해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0^허허 

 

 

 

 

 

 

주식 초보자들은 미수금이 발생하면 

바로 계좌에 돈을 입금시키거나 당일 매수한 주식을 당일 매도하는게 좋은 것 같고

 

이런걸 신경쓰기 힘들 때에는

미수금 발생을 막고 증거금률 거래로 내가 가진 돈보다 넘치게 투자할 것을 방지하여

증거금률 100%로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증거금률 100%는 내가 갖고있는 돈으로만 주식을 살 수 있는 방식이에요.

 

결국 없는 돈을 빌려서 쓰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거죠.

 

 

 

 

 

제가 아는 지인분도 처음에 주식을 시작할때

매수가 되니까 본인 돈이 있어서 매수가 되는 건 줄알고 매수를 했다가

나중에 반대매매가 되어 모두 매도되었던 적이 있어서

그 이후로는 증거금 100%를 사용했다고 해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잘 모르고 이런 실수를 하실 수 있으니까 조심하시고

저처럼 미수금 빌리고 다시 채워넣지뭐. 라고 생각하셨다면

저처럼 미수동결지정 이라는 것도 있다는거 알려드리면서~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