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종목 선택 (신사임당 영상메모)

by 러크연우 2020. 10. 28.

 

 

 

출처: www.freepik.com/photos/business'>Business

 

 

 

주식관련 영상을 보다가 신사임당에서 나온 영상 중에 하나였던..

사실 좀 시간이 지난 영상이긴 하지만 그때에 영상 내용을 적었던 부분을 메모처럼 적어본다.

 

어떤 주식 종목을 사야하는가?

 

흔히들 말하는 아래에서 사고 어깨정도에 팔면 된다.

 

근데 아래 그 저점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하는게 쉽지 않은것 같은데.. 항상 저점이라고 생각해서 사도 더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들 왜 내가 사는 거의 반대로 돌아가는지.. ㅋㅋㅋ 

 

 

주절주절 영상 내용 메모 -

 

 

기관이 좋아하는 종목

첫번째, 사회적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사회적 이슈. AI 그린에너지 5G 고령화 양극화 

새로운 변화 사회적인 변화. 단기적 유행이 아니라 큰 변화

그 안에서 기업의 경쟁력

사회적인 큰 흐름 안에서 기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이 무엇인가 알아보는 것.

 


본질적 경쟁력은 4가지가 있다.

1. 무형자산. 브랜드나 특허 같은 것
2.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가 (보통 네이버 카카오)
3. 전환비용이 있는가.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옮기는 .kb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옮기려면 귀찮지않나.
카카오뱅크 같은 경우 모바일계좌로 귀찮음이 덜어진 효과가 있다. 
4. 원가우위


큰 흐름을 파악해서 그 안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을 찾는 것. 

주식은 과거가 아닌 미래를 보고 하는 것.

사회적 변화. 경쟁력 경영진. , 실적. (매출보다는 이익)
경영진이 경영을 잘 해서 받은 성과를 잘 배분할 사람인지. 

엘지생활건강 

 


2. 정말 실력 있는 펀드 매니저들의 공통된 8가지 특징

- 첫 번째 : 사회적 변화에 민감함 (이슈가 무엇인지 ex: Ai, 고령화, 5g, 그린 에너지 , 친환경 , esg - 이런것들에 대한 공부를 많이함) 단순히 값이 싼 주식을 사는 것보다 단기적인 유행에 민감 
향후 앞으로 커질 미래는 무엇인지?  

- 벨류에이션보다 더 중요함 -  첫 번째가 제일 중요함 

- 두 번째 :  첫 번째에서 말한 그 산업을 공부 했으면 그 기업은 경쟁력이 있는가?  기업의 본질적 경쟁력 몇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1) 무형자산 

2)네트워크 효과가 있는가 (플레폼, 전환비용 - 소비자 입장에서 a에서 b로 옮기는 ex)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옮기는 전환비용) 

3) 원가우위
-> 한국에서는 찾기가 어렵다..ㅜ.ㅜ.......... 찾자면 카카오나 네이버가 그나마 괜찮다. 

- 세 번째 : 경영진에 대한 이해 ex) 한국은 배당을 잘 안해줌.... 

- 사업보고서를 보고 사업보고서에 이 사람의 연봉이 실적에 비례해서 잘 운영을 하는지..? 

- 네 번째: 실적 < 전년 대비해서 올랐는지..? 그리고 어떻게 나왔는지? 일시적인지? 조금이라도 성장을 해야함. 순이익 기준, 잉여 현금흐름이 있어야 배당 여력이 있는지도 알아야하니까 
무조건 이익이 중요함. 매출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한 가지만 보자면 순이익..!! >  내가 예상하는 실적이랑 시장에서 예상했던 실적의 괴리감이 있는지? 

- 다섯 번쨰 : 차트 <기술적 분석>  , 타이밍도 재야 한다. 볼 수 밖에 없다. 흐름을 알아야 하기 떄문에. 차트는 개인마다 다 보는 기준이 다 다르기때문에.. 거래량을 보는 사람이 있고 캔들을 보는 사람이 있고 추세선을 보는 사람이 있고 다 다르다. 중요한 점은 복잡하게 갈 필요가 없다. (일봉을 보는데 이동 평균 5, 10, 20, 60, 120일선과 거래량 이 2가지만 봄. 

- 이건 기준이 다 다르기떄문에 참고만 하시길..) 나 혼자 복잡하게 볼 필요가 없고 심플하게 볼 필요가 있다.

주식시장은 전쟁터라서 기업의 분석 펀더멘탈을 볼 수 있으면 좋은데 기술적 분석까지도 둘다 잘 보면 좋다.

- 여섯 번쨰 :  용기 (남들과 다르게 생각 할 수 있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지만 행동하기까지의 프로세스 액션은 어렵다. 예를들어 하락장일떄도... 잘 하는 사람들은 공포에도 산다. 이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 괴리 (남들과 다르게 ... 주식은 외롭게 해야함.. 함께 했을때는 수익률은 별로...)

- 일곱 번째 : 구체적인 플랜
주식의 종류 

- 이 종목을 장기투자 할 것인지 매매로 할 것인지, 스윙매매 할 것인지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  이 타이밍이 오면 판다  혹은 이 종목은 언제 팔 것인지, 생각하고 매매하는 것. 

- 마지막 : 수급. (주식이라는게 수요와 공급인데.. 나보다 더 비싸게 사줄 사람 혹은 연기금 사모 펀드 외인 이미 나 말고도 매집해있는 주체가 있는가? 생각 )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 파악하고 그래서 경제에 관심을 갖어야 한다는 부분 공감. 공부해야하는데.. 사회적 이슈 앞으로의 상황 미래를 보고 그리는 눈이 있어야 하는데.. 과연 나에게도 그럴만한 눈이 있을 것인가..

존리나 다른 주식관련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 어떻게 그 앞을 내다보고 그런 생각을 했을 수 있을까 싶어진다. 

 

일단, 그렇게까지 안되더라도 공부하도록 모두 성투하시길!

 

반응형

댓글